예산군, 중대재해 대응 매뉴얼 배포 및 교육 실시
산업현장 종사자의 생명·신체보호 기틀 마련
최완호 기자
8179523@hanmail.net | 2023-01-27 09:10:14
▲ 중대재해예방 및 관리감독자 교육
[뉴스서치] 예산군은 26일 추사홀에서 중대재해 대응을 위한 매뉴얼을 배포하고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매뉴얼은 중대재해처벌법의 개념과 이행절차의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각 사업장의 관리감독자 및 사업담당자 등 일선에서 의무이행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해‧위험요인 확인 및 개선, △ 안전·보건예산 편성, △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의 업무 및 평가, △ 안전·보건 전문인력 배치, △ 도급·용역·위탁 시 안전보건조치 활동 절차를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항목별 평가점검표를 수록해 사업장별 의무이행 사항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구체화했다.
이날 교육은 한국산업안전원㈜ 유호진 본부장을 초빙하여 각 사업장의 관리감독자와 도급용역위탁 사업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교육내용으로는 중대재해처벌법 개념 및 매뉴얼 실무 내용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군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환경 조성을 위해 위험성평가 및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사업장 지도·점검을 겸한 안전보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예산군이 중대재해 제로화가 될 수 있도록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철저한 사전 점검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주기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