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특수교육원, 2025년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운영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 가족!

이진호 기자

webmaster@newssearch.kr | 2025-09-25 12:30:07

▲ 대전특수교육원, 2025년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 연수 운영
[뉴스서치] 대전특수교육원 9월 25일 특수교육대상학생 보호자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긍정적 행동 지원을 통한 가족 역량 강화 연수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학생이 보이는 도전 행동의 원인과 기능을 파악하고 대체행동 지도를 통해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장애를 딛고 기타 연주를 통해 세상의 불을 밝히는 김지희 기타리스트 축하공연으로 시작했다. 이어서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응용행동분석학과 겸임교수인 김민영 박사가 도전 행동의 원인과 기능, 대체 행동과 일상생활 지원 방안, 가정에서의 행동 중재 지원 사례 등을 강의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 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연수에 참여한 대전해든학교 학생 보호자는 “평소 장애 자녀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가정에서도 긍정적 행동 지원을 통해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라며 “자녀가 사회구성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이 유기적으로 협력해야한다는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설동호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가 가정에서 긍정적 행동 지원을 어떻게 실천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구상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