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데이터·알고리즘으로 정밀농업 실현! 스마트농업 솔루션 확산 성과와 계획 공유

데이터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지원 성과공유회 및 사업설명회 개최

김진환 기자

goldenwar1@naver.com | 2025-11-18 12:45:29

▲ 농림축산식품부
[뉴스서치]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19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농업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성과 창출과 협력 확대를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농식품부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을 비롯해 스마트농업 솔루션 기업, 생산자 조직, 지방농촌진흥기관, 농협 등 스마트농업 생태계 주요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스마트농업 솔루션 확산의 현장 성과를 공유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크게 1부와 2부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지원사업'의 2025년 성과공유회와 2026년 사업설명회가 열린다. 올해 사업에 참여한 솔루션 기업 2개사가 솔루션 확산 현장의 애로와 극복 사례를 발표하고, 이어 농식품부와 농진원이 다중 솔루션 지원체계 신설 등 주요 변경사항과 지원규모 등 2026년 사업 추진계획을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농업 기업과 주산지 간 연계 강화를 위해 데이터·AI 기반 솔루션 소개와 상담부스 운영도 함께 이루어진다.

특히 차년도 사업설명회를 통해 농업인·기업은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과 지원 가능 범위를 확인하여 추후 사업 신청에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참석 희망자는 농진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2부에서는'스마트농업 AI 경진대회'참가팀 교류회가 이어진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본선에 진출했던 팀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회 개선방안과 차년도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AI 모델 개발 경험과 기술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우수 솔루션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협업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이덕민 농식품혁신정책관 직무대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스마트농업 솔루션의 성과가 널리 확산되어 우수한 솔루션을 더 많은 현장에서 만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지원체계를 개선하고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