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부패대응 모의훈련’ 실시
경기도내 중소기업의 청렴문화 확산·정착을 위한 역할 수행할 것
오보균 기자
ohboh@naver.com | 2022-06-15 09:53:39
부패대응 모의훈련은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방지법 시행과 조직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임직원의 부패 신고 활성화 취지에서 추진됐으며 이해충돌, 부정 청탁, 금품수수, 외부강의 등 사례별 모의훈련을 통한 관련 법 이해도 제고 및 법령 위반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번 모의훈련은 감사실에서 해당 직원에게 부정 청탁 등에 대한 훈련 메시지를 이메일로 발송하면 해당 부정 청탁 메시지를 거절하거나 감사실로 신고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으며 훈련 후 부패행위 신고 절차에 대한 숙지를 위해 평가 결과 및 우수사례를 전 직원에게 공유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훈련조직체계 정립, 부패대응 확산기구 운영, 훈련인원 확대 등의 사례를 추가했으며 반부패청렴교육자료 배포 카드뉴스 SNS 게시 훈련 조직의 전문성 제고 교육 설문조사 실시 등 부패대응 모의훈련의 지속적인 발전과 내재화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유승경 경과원 원장은 “이번 부패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이 금품수수나 부정 청탁 행위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런 자체 자정기능 강화 노력을 통해 도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과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과원은 부패대응 모의훈련 외에도 청렴마일리지제도, 청렴캠페인, 청렴리더협의체 활동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경기도 청렴대상 단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