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부터 현재까지 ‘영양플러스 네이버 카페’를 개설해 ‘비대면 조리실습’과 ‘이벤트 과제’등을 진행했다.
또한 ‘온라인 화상교육’진행, 구글폼을 이용한 ‘영양교육 퀴즈’ 등 다양한 비대면 영양교육KIT 개발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사업 참여자들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특히 영양플러스 네이버 카페를 통해 ‘각 가정에 제공되는 보충 식품을 활용한 조리법’, ‘우리 집 냉장고 속 5가지 식품군 찾기’ 등 활동사진을 제출하는 방식의 교육은 사업 참여자들로 해금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라는 호응이 많았다.
이러한 커뮤니티 활용은 비대면으로 참여자들끼리 편식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 등을 공유할 수 있어 식습관 개선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매달 화상교육(ZOOM)을 병행해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화상교육의 단점을 해소하고자 매 수업 때마다 구글폼을 활용해‘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영양교육 만족도는 증가했으며 교육 참여율은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장연국 보건소장은 “의정부시는 이러한 비대면 영양교육KIT를 개발하고 활용해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다양한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