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1차 총회 개최

이정화 기자 / 2022-07-21 08:01:09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서 예산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첫발 마련
▲ ‘강동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1차 총회 개최
[뉴스써치] 강동구가 지난 20일 올해 첫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를 개최했다.

강동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1차 총회에서는 신규 위원 14명에 대한 위촉식과 함께 내년에 편성될 주민참여예산 관련 안건 등을 심사하기 위한 임원진 선출 및 분과위원회가 구성됐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제를 알기 쉽게 설명한 전문가의 특강으로 예산 교육도 진행됐다.

앞서 지난 3월부터 약 세 달간 실시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구 주민참여예산 145건, 동 지역회의참여예산 84건이 접수됐고 현재 해당 부서 별로 사업 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1차 총회에서 구성된 임원진과 분과위원회는 앞으로 이 제안사업들을 심사해 사업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모바일 투표와 현장 투표를 거쳐 2023회계연도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될 사업의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구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은 예산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의 주도적 참여를 강화함으로써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지방재정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며 “‘힘찬 변화, 자랑스러운 강동’을 만드는 또 하나의 주역으로 첫발을 내딛는 주민참여예산위원들에게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