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통계로 승인받았다는 것은 고양시 평생학습도시 지표조사의 공신력이 인정됐다는 뜻이다.
국가승인통계란 통계법 제18조에 의해 통계작성기관이 작성하는 통계로 통계법에 따라 작성·공표·관리되는 공식통계를 말한다.
국가통계자료는 정부, 지자체 및 관련 연구기관의 정책 수립시 판단의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고양시의 평생학습도시 지표조사는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공동체·도시의 변화와 성과를 진단하고 평생학습도시 현황 및 성장을 분석해 고양시 평생학습 정책 및 사업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고양시는 2020년 고양시정연구원과 함께 고양형 평생학습 성과관리체계의 초안으로 ‘평생학습도시 지표개발 연구’를 완료했고 올해 3회차 평생학습도시 지표조사를 실시했다.
고양특례시 평생학습도시 지표조사가 국가통계로 승인됨에 따라 2023년부터 매년 7~8월 중 고양시에 거주하는 만 20~74세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면접조사가 실시된다.
고양시는 평생학습 참여 경험 등 고양시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평가 및 의견 총 106개 항목을 조사해 매년 12월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유네스코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리더 도시로서 고양시가 성과관리체계 표준모형을 제시하는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 평생학습도시 지표모형은 국내외 도시에 선진사례로 활용되고 있으며 유네스코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평생학습 성과관리 표준 모델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